환자배경과 생활환경을 고려한 재택에서의 신체기능에 관한 약학관리
- 전문가 제언
-
○ 신체의 기능에 있어서 운동기능의 장애는 환자가 무엇이 되지 않는지를 우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되지 않는 것에 맞추는 방법이나 보조기구 또는 자조기구의 선택으로 인하여 Compliance(지시한대로 약을 복용하는 것)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부터 환자배경이나 생활환경을 고려한 복약지원이 필요하다.
○ 신체의 기능 중 시력장애환자에게는 되도록 장애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제형이나 선택(option)기구에 의지해서라도 스스로 환자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의 폭을 넓혀가게끔 지도하고 격려함으로써 점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 경영 영양 요법 중인 환자에 대해 분쇄법의 재택에서의 복약관리 상의 결점(demerit)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간이 현탁법이 유용하나 이 경우, 맛이나 냄새가 나기 때문에 구강 내에서 붕괴되는 정제 또는 과립으로 변경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주입기 이외에도 보조 장치(Device)를 활용함으로써 재택에서의 복약을 시중하는 가족 및 간병인에서도 간편하게 간이 현탁법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재택에서의 간병이 좀 더 용이할 수 있어서 차츰 증가하는 추세이다.
○ 경구법이 가능한 연하기능장애의 환자에 대해서도 분쇄법을 대신해서 간이 현탁법을 사용함으로써 복약실시 지도방법이 보다 확실한 약물요법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 우리나라의 신체기능 장애자의 장기관리에 있어서 대부분 재택의료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경제적인 문제, 의료 및 영양관리를 위한 지식의 부족으로 개선보다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단편이지만 재택에서의 신체기능의 약학적인 관리를 통해서 신체기능 장애인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Kishimo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63(9)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916~2927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