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농도 유기수은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어류는 사람에게 뇌신경 발달, 심혈관 질환예방과 면역체계에 유용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그 가치는 충분히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류에 들어 있는 수은은 이러한 장점을 상쇄시키고 있다. 수은은 무기수은과 유기수은의 형태로 존재하게 되는데, 무기수은은 인체에 들어와도 쉽게 배출이 되는 반면에 유기수은은 잘 배출이 되지 않아 중독을 일으키게 된다. MeHg는 유기수은으로 통상 어패류에 축적되어 있다가, 식료품으로서 사람이 섭취해서 인체로 들어오게 된다.
○ MeHg의 중독사례는 1950년대 일본 Kumamoto 현의 미나마타 공해사건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미나마타의 주민들은 MeHg에 중독되어 전신마비, 시력, 청력의 감퇴, 언어장애와 지능장애, 발작증상, 사시, 발육장애 등의 중추신경장애를 겪었으며, 신생아에서는 뇌성마비증세가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MeHg의 폐해사례가 1971년 이라크에서도 발생하였다.
○ 본 원고에서도 밝혔다시피 MeHg는 사람의 뇌신경발달, 면역체계, 심혈관 계통에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어 건강에 위협을 주고 있다. MeHg의 대부분이 어패류 섭취를 통해서 인체에 들어오게 되는데, 어패류는 인체의 단백질 및 중요 영양의 공급원이 되고 있어 분별 있는 어패류의 섭취가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어패류가 제공하는 영양과 독성의 양면성에 대하여 혼란을 겪고 있는 바, 정부와 학계가 공동으로 노력해서 어패류섭취에 대한 기준설정이 필요하다.
- 저자
- Margaret R. Karagas, Anna L. Choi, Emily Oken, Milena Horvat, Rita Schoeny, Elizabeth Kamai, Whitney Cowell, Phillippe Grandjean, Susan Korric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20(6)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99~806
- 분석자
- 길*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