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바이오접착제 조성물과 용도
- 전문가 제언
-
○ 종래 기술인 단일 시아노아크릴레이트 접착제는 생체조직에 적용 시에 기계적 강도가 적합하나 주변 조직에 궤양을 일으킨다. 또한 2가지 혼합물인 알킬시아노아크릴레이트와 히드록실아크릴레이트를 중합한 망상형 접착제는 너무 딱딱하고, 생체조직에서의 방출기간은 1개월 정도이다. 또한 임상에 적용할 때 각각 분리 저장하여야 하는 단점도 있다.
○ 본 발명은 ethyl-2-cyanoacrylates (ECN)계, ethyl-2-carboxyacrylates(ECA)계 및 6-hydroxyhexylacrylates(HHA)계의 혼합물 접착제를 제공한다. 각각의 조성물에 대해 다양한 비율로서 안전성, 점도, 접착시험 등을 시험한 결과, ECN이 동일한 부피일 때 오직 ECA 또는 HHA 성분만 있을 때보다 3가지 성분이 혼합된 경우가 접착성능이 더 증가하였다.
○ 의료용 접착제는 피부 조직에 접촉하므로 생체 내에서 독성과 위해성이 없어야 한다. 수분이 있는 곳에서도 순간적으로 접착이 종결될 수 있어야한다. 현재 실용화되고 있는 국내 의료용 접착제로는 순간접착제, 피브린 접착제, 이노테라피(주)가 홍합의 접착원리를 이용한 접착제 등이 있다. 또한 (주)인튜이티브메디코프가 시아노아크릴레이트계 생체접착제를 개발하였다. 이 소재는 자체적으로 생체접착제 역할도 하지만 부산물로 생분해성 봉합사, 인공피부 등의 베이스로도 활용 가능한 물질이다.
○ 미국의 Closure Medical사는 Dermabond라는 2-옥틸시아노아크릴레이트의 의료용 조직접착제를 1998년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이 상품은 전 세계 외과 의사들이 열상 및 창상폐쇄에 가장 많이 사용한다. 특히 작은 창상 부위의 폐쇄에 사용된다. 그러나 생체 조직에 심한 염증반응 등 독성이 있어서 외용으로만 사용된다.
○ 또한 생체적합성 및 생분해성 등을 고려하여 1,2-isopropylideneglyceryl 2-cyanoacrylates, poly(trioxyethylene oxalate)를 함유한 methoxypropyl cyanoacrylates, alkoxyethylcyanoacrylates 등 의료용 접착제의 연구가 글로벌 기업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BIOADHESIVES MEDTECH SOLUTIONS, S.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13663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9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