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기업에서 무형자원과 기술채택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제조기업에서 무형자원과 기술채택” 주제 하에 서론, 무형자원과 기술채택, 방법론, 샘플 및 변수, 연구결과, 결론 및 시사점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개발투자, 우수한 인적자원 등은 기업 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기술과 상호작용할 뿐만 아니라 투자의 수익을 기업이 전유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본고는 스페인의 대표샘플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며, 주요 초점은 선진제조기술(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AMT)로 생각되던 한정된 기계, 로봇, 컴퓨터지원디자인, 유연생산시스템과 같은 네 가지 프로세스기술의 사용에 관한 것이다.
○ 본고의 목적은 제조업기업의 AMT사용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고는 전통적 접근법을 넘어서 두 차원에서 기술채택에서 보완성의 역할을 고려한다. 첫째, R&D, 인적자본 및 광고의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신기술을 사용함에 있어서 인센티브를 연구하는 Teece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한다. 둘째, 기술이 관련 기술의 사용으로부터 나오는 시스템효과에 의하여 결정되는지 여부를 분석한다.
○ 본고는 스페인의 제조기업의 대표사례에 관한 가설을 검증한다. 연구결과는 R&D투자가 기술사용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생각을 충분히 지지하나 인적자본과 광고투자에 대하여는 부분적 지지만을 제공한다. 영업그룹과 유행효과의 일부인 수출 집중 또한 기술채택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인적자원, 마케팅자원은 그것이 분석된 기술에 따라 더 약한 관계와 상이한 효과를 나타낼지라도 역시 중요하다.
○ 인적자원에 의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은 컴퓨터지원디자인, 유연생산시스템과 긍정적으로 관련되나 마케팅투자는 오직 로봇, 컴퓨터지원디자인과 관련된다. 이 결과는 Dunne 등의 선행문헌과 일치하나 결과의 해석은 주의를 요한다. 우리나라는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나 국가의 기간이 되는 제조업의 혁신과 신기술의 채택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중차대하다. 따라서 각 기술 분야의 신기술 채택에 대한 시사점과 전략의 도출이 필요하며 보완성에 관한 심층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Jaime Gomez, Pilar Varg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1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607~1619
- 분석자
- 최*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