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의 품질 개량을 위한 Arachis 유전체 연구의 진전
- 전문가 제언
-
○ 분자 유전학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분야 중의 하나는 생산성과 품질이 우수한 농작물의 효율적 생산이다. 근래 유전체학(genomics)의 발달로 인하여 유전자의 서열 분석과 마커의 동정이 용이하게 되었다. 본 리뷰는 땅콩의 생산성과 품질이 높은 종자 개량을 위하여 현대 분자 유전학 기술의 현황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있다.
○ 땅콩의 대량 생산국은 인도, 중국 및 미국으로서 이들 국가들은 생산량 증대와 품질 개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중국에 비하여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어 땅콩이 대량으로 수입되고 있다. 땅콩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장기간이 소요되는 경우 아프라톡신(aflatoxin)으로 인한 발암이 문제된다. 따라서 보다 우수한 품질의 확보를 위해서는 자체적인 우수 품질의 확보가 필요하다.
○ 발암성 이외 땅콩의 품질에 영향을 끼치는 유전 인자로는 생산성, 각종 질환에 대한 저항성과 면역성, 그리고 가뭄에 대한 스트레스 등이 문제가 된다. 이들 유전에 관여하는 성상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최신 유전학적 지식의 개발과 이용이 중요하다.
○ 땅콩의 유전체 크기는 쌀 유전체에 비하여 2배 내지 6배 정도로 크고 복잡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세배열법(microarray) 등 보다 진전된 분자 유전학적 방법이 활용된다. 유전체 분석 기술 자체는 미국 이외 땅콩 주 생산국과의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보다 핵심적인 것은 땅콩의 품질 보존과 경쟁을 위한 유전자 자원의 확보에 있다. 즉 우리나라에 적응해 온 보다 강한 유전자의 확보와 보존이 있어야 경쟁력에서 우선적인 지위의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국내에서도 땅콩의 유전자 보존을 위한 각종 조치의 하나로서 유전자 뱅크의 운영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는 땅콩의 생산에서 양적 측면과 아울러 질적 측면을 깊이 고려해야 할 때다.
- 저자
- Manish K. Pandey,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0(3)
- 잡지명
- Biotechnology Adva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39~651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