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북부 Vancouver지역의 암설유동 산사태 실시간 경보시스템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산사태 경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고시스템은 고속도로나 국도와 같은 주요 도로변의 절취사면에 설치하고 있다. 이런 경우 이 연구에서와는 달리 도로사면이나 사면 주변의 파괴 취약지역에 센서를 설치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와 같이 광역적인 지역에서 자연사면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운영을 한 나라는 그리 많지 않다.

○ 매년 태풍의 피해가 심각한 대만과 홍콩이 자연사면을 대상으로 경고시스템을 설치한 대표적 나라이다. 그러나 이들 경고시스템은 이 연구에서 운영하는 시스템과는 다른 형태이다. 캐나다에서는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현재의 강우상태와 예측되는 기상상태에 의해 경고수위를 결정하고 이 결과를 웹이나 전화문자로 주민에게 알리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만과 홍콩의 시스템은 소규모 유역이나 수계를 대상으로 하고, 촬영 장치 등을 통하여 산사태를 직접 확인하여 이를 문자나 경고 벨 또는 확성기 등으로 알려주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 절취사면을 제외한 자연사면에서의 산사태 경고시스템은 거의 모두 암설유동 산사태를 대상으로 한다. 왜냐하면 자연사면에서 발생하는 산사태의 대부분은 암설유동 형태를 띠기 때문이다. 가령 자연사면 표층에서 흔히 발생하는 평면 슬라이딩도 산사태가 하류로 진행되면서 주변의 암석 조각들과 토층을 포함시켜 최종적으로는 암설유동 산사태로 변질되기 때문이다.

○ 암설유동은 유동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주민을 위한 신속한 경고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암설유동은 산악지형에서 발생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산악을 접한 주거지역이 많으므로 산사태 취약성 조사와 더불어 필요한 경고시스템 설치가 요망된다. 이 경우 캐나다 모델 보다는 대만이나 홍콩의 모델이 우리에게 더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최초로 강원도 인제의 산악지역에 산사태 경고시스템 시설을 설치하고 이를 시험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저자
Matthias Jakob, T. Owen, T. Simp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9
잡지명
Landslide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5~178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