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토양미생물학의 표준화 방법

전문가 제언
○ 토양미생물학이란 토양에 서식하는 다양한 미생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 미생물의 특성에 토양환경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그러므로 자연 서식지인 토양에서 미생물의 행동을 생태학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는 것이 넓은 의미의 토양미생물학이라 할 수 있다.

○ 토양생태계란 토양이라는 물리적인 기반과 영양분을 의미하는 화학적인 매체에 생물학적인 특성이 서로 얽혀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살아있는 자연을 의미한다. 이러한 살아 있는 자연계의 구성원으로서 토양 내에서 고유메커니즘을 수행하는 주체가 토양미생물이다. 토양은 지구상에 가장 많은 미생물이 생존하고 있는 저장고라고 할 수 있다.

○ 다양한 토양생태계에서 생존하는 미생물은 매우 다양하며 그 수가 엄청나게 많을 뿐만 아니라 토양내의 다른 생물과 공생하고 있다. 이들 토양 미생물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그 기능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리, 배양방법의 표준화 방법이 필요하다. 이 리뷰에서는 국제적으로 승인된 토양미생물학의 표준화 방법의 필요성과 현재표준, 앞으로의 방향, ISO 표준화 공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 1970년대부터 시작된 국내 토양미생물학 연구는 질소고정미생물을 비롯하여 인산가용화미생물, 기능성미생물, 퇴비화미생물, 토양미생물의 다양성 등에 대한 연구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토양에는 엄청난 수의 토양미생물이 생존하고 있지만 우리가 배양할 수 있는 토양미생물의 수는 1%에 지나지 않는다.

○ 토양미생물은 토양생태계 물질 순환과 정화작용에 필수적인 생명체이다. 앞으로 99%에 해당하는 난배양성 토양 미생물을 분리하여 토양생태계 내의 미생물 다양성을 평가하고 기능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난배양성 토양미생물의 다양한 분리, 배양방법 개발과 함께 국제적 공인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분리방법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저자
Laurent Philippot et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82
잡지명
FEMS Microbiology Ec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10
분석자
민*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