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혁신정책이 국가 혁신시스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시스템동태성분석

전문가 제언
○ 본 논문은 “ 혁신 정책이 국가혁신시스템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시스템동태성 분석”을 주제로 하여 서론, 혁신성과의 체계적 인식, 국가혁신시스템의 시스템적 개관, 혁신과정 모형화, 국가혁신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혁신정책의 효과―그리스의 혁신시스템, 결어로 구성되어 있고, 그리스를 사례로 하여 10년 기간에 걸친 국가혁신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혁신정책의 효과를 시스템동태성(System Dynamics) 접근방식으로 분석한다.

○ 본 논문의 연구에서 시스템동태성 모델에 의한 분석결과는 혁신적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의 결합이 필요하고, 또한 혁신성과의 향상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정책들이 국가적, 경제적, 제도적 및 사회적인 환경과 상호관계를 갖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시스템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는 장기적인 타깃이라는 것을 제시하면서 정부의 단기적인 혁신성과 향상의 기대를 경계한다.

○ 혁신은 기술적 지식의 생산, 보급과 새로운 제품 또는 프로세스로의 전환과 관계되는 복잡한 현상으로서 그 과정은 상이한 주체 간의 상호작용적 관계로 구성된다. 지난 10년 기간에 국가혁신시스템은 혁신과정의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는 데 가장 빈번히 이용된 접근방식이다.

○ 국가혁신시스템은 국가지식기반의 수준, 지식확산의 효율성과 국가혁신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확산에 기여하며, 정부가 혁신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정책을 구성 실행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일련의 제도로서 혁신과정에서 시스템적 협력을 강조한다.

○ 혁신정책은 과학기술정책의 세부 연구분야로서 새롭고 경제적으로 유용한 기술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을 촉진하는 정책이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부터 국가혁신시스템의 개념을 토대로 다양한 혁신정책을 수립, 시행하여 왔다. 정부는 혁신성과의 향상을 위해 기술혁신 동력을 갖추고 독창적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창조형 국가혁신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특히 제품/프로세스혁신의 동태적 행동을 촉진하는 혁신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
저자
Elpida Samar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32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624~638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