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기반의 복합재료 기술
- 전문가 제언
-
○ 지구 환경 파괴와 자원 고갈의 심각성이 근래 전세계의 관심사이며 또 이를 위한 규제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순환형 사회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각국의 노력은 매우 치열하고 우선적이다. 따라서 대량 발생하는 플라스틱의 자원화 리사이클을 매우 중요하고 특히 바이오베이스 복합재료의 연구·개발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본문헌은 바이오베이스 복합재료의 연구 개발 현황 및 성형 방법, 기능성 대한 평가 등을 중심으로 리뷰 하였다. 특히 자동차 강국을 표방하는 우리나라는 PBS/죽섬유 및 JUTE/PLA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지구환경 배려라는 측면에서 바이오폴리머의 개발·상용화는 필요불가결하다. 그러나 생분해라는 장점은 물성 저하라는 단점을 동시에 가져 실용화하기에 걸림돌이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복합재료화 특히 천연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바이오베이스 복합재료 기술은 향후 주목하고 지속 연구·개발하여야 할 과제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미흡하지만 좀더 적극적으로 연구·개발하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 바이오폴리머를 모체로 하여 천연섬유를 강화재로 한 소위 「Green Composite」에도 주목이 커져 다양한 기초·응용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자동차 내장부품이나 전기·전자기기 몸체 등에의 채용 예도 많이 보여 왔다. Green composite의 보급을 시도하는 데는 바이오폴리머 및 천연섬유를 장점을 살려 특성을 발휘시키면서 양상성이 우수한 성형가공법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저자
- Takagi Hito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8)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49~454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