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 히트펌프시스템의 지중열교환기 설치공사 현황
- 전문가 제언
-
○ 지중열교환기의 설치공사는 일반 설비분야와 다르게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땅속에서 시공되기 때문에 사전에 주도한 계획이나 시공시의 계획과 다른 케이스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임기응변의 궤도수정을 즉시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런 점에서 실제의 계획이나 시공에 있어서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기본이 되는 데이터베이스를 가진 전문가와 전문 업자와의 협력 하에서 부분적인 조립이 아니라 시스템 전체를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신재생 에너지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농어업분야에 지열 히트펌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온실에 지열 히트펌프를 설치하면 난방비를 75% 정도 절감할 수 있으며 시설원예 온실, 버섯 재배, 돈사, 양어장 등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 경기 고양시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한국농원영농조합의 유리온실에 지하 220m 깊이로 총 174공을 천공하여 650 RT 규모의 수직 밀폐 형 지열 히트펌프를 설치하고 있으며, 한국농원에서는 7억 원의 자부담을 투입하여 연간 5억원에 달하는 난방비 중에서 매년 3억 원씩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최근 부산 BEXCO에서 열린 “히트펌프 활성화 세미나”에서, 코오롱글로벌은 인천의 코오롱송도더프라우 아파트에 국내 최장심도 수직밀폐 형 지중열교환기를 설치하여 지열시스템을 통한 냉난방 성능검증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홍보 및 견학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신재생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 (주)오텍 캐리어에서는 IT를 접목한 “다양한 열원과 고온수 제조 및 복합기능 수행이 가능한 히트펌프 시스템 개발 및 신뢰성 향상을 통해 냉방 및 난방분야에서 보일러를 완전히 히트펌프로 대체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 저자
- Atsushi HIROMAT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86(8)
- 잡지명
- 空氣調和衛生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35~740
- 분석자
- 배*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