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장섬유 강화 복합재료의 제조기술
- 전문가 제언
-
○ 섬유강화 복합재료(Fiber Reinforced Composite Material)는 강화재로 섬유를 이용한 복합재료를 말한다. 기제(基劑)의 종류에 따라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섬유강화 금속(FRM), 섬유강화 세라믹(FRC), 섬유강화 콘크리트(FRC) 등이 있다. 섬유 재질은 금속, 유리, 탄소, 세라믹, 유기물(인공 및 천연) 등이 있다.
○ 본문은 천연 장섬유 강화 복합재료의 성형 방법과 강화수지 팰릿의 사출성형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여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들 재료가 본격적으로 실용화되는 데는 원료의 안정확보, 성형가공에서의 다양한 기술적 문제점, 양산성, 제조원가 등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향후 과제라 여겨진다.
○ 그린 컴포지트(Green Composite)는 모체로 PLA 등 바이오폴리머를 강화재로 천연섬유를 사용한 천연섬유 강화 복합재료를 말하며 자원보전, CO2 배출 절감 등이 요구되는 자원순환형 사회를 추구하는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각국이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는 분야로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깊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국내의 천연섬유 강화 복합재료의 연구 개발 현황을 보면 한화종합화학이 자동차 부품분야의 신규사업으로 자동차용 및 산업용 신소재인 장섬유강화플라스틱(LFT : Long Fiber Thermoplastic) 사업을 추진 중이고, LG 하우시스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팩 캐리어의 경량화와 내구성 향상을 가능케 한 핵심 생산 기술인 LFT-D (장섬유 강화 플라스틱)공법으로 유럽에서 기술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자동차 경량화에 기여하고 있다.
- 저자
- Fujira Takaya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8)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5~459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