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이토카인과 베체트병

전문가 제언
○ 베체트병(Behcet's disease: BD)은 1937년 터키의 의사 Huluci Behcet에 의해 처음 의학계에 소개되었지만 실제로는 BC 400년 경 Hippocrates에 의해 기술되어 있는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는 질병이다. 이 질병은 소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와 극동으로 이어지는 silk road를 따라 발생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중해 연안, 중앙아시아 및 극동에서는 인구 10,000명당 1~10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과 비교하여 북미와 영국에서는 1,000,000명당 1~2명으로 매우 낮게 나타난다.

○ BD는 병인이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염증성 질환의 일종이다. 구강과 생식기의 점액성 궤양, 포도막염, 피부 병변이 특징으로 나타나며 완화와 재발이 되풀이되는 난치성 질병이다. 대부분의 초기 증상에서 심한 호중구 침윤이 관찰되며 일반적으로 피부 점막에 아프타성 궤양이 발생한다. 또한 TNF와 IL-1b 및 IL-8과 같은 사이토카인을 생산할 수 있는 혈액 중의 호중구 수준이 높아진다.

○ 최근의 BD 발병기전 연구에서는 이 질병에 작용하는 다양한 사이토카인과 관련된 유전적 및 면역학적 요인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면역학적으로 Th1/Th2이 높은 이들 비율의 불균형이 BD의 발생에 중요 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BD에서는 IFN-γ, TNF-α, IL-6, IL-8, IL-18과 같은 전염증성(pro-inflammatory) 사이토카인의 수준이 높게 나타난다.

○ BD는 다유전인자성(polygenic) 질환으로 전형적인 멘델법칙으로 해석은 쉽지가 않다. BD의 특이한 지리적 분포와 주조직적합성 복합체(MHC)인 HLA-B51 대립유전자와의 밀접한 관련성이 BD의 병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건강한 사람에서 나타나는 HLA-B*51의 세계적 분포는 BD의 분포와 거의 일치한다. 지구 남반구와 45oN 이북의 유럽에서는 HLA-B*51 대립유전자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BD의 발생도 거의 없다. 그러나 특히 멕시코에서 BD의 발생률이 높은 것은 아메리카 원주민과 동지중해 및 동양인과의 유전적 혼합의 결과로 생각된다.
저자
Z.Y. Zho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utoimmuni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699~704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