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충의 방제효과와 작물수량 증가를 위한 농경지토양에서 화학조정 상호작용 조작
- 전문가 제언
-
○ 대부분의 농업생태계에서 영양분을 식물뿌리에 의존하는 유기물은 작물수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농민에게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게 한다. 지상부 해충과 비슷하게 지하부 해충은 기주식물을 찾기 위하여 광범한 화학적 역할에 의존한다. 그 대신 식물은 이들 공격에 대처하기 위하여 직접, 간접적 방어무기를 공진화한다. 예를 들면, 초식동물은 식물에서 특정 휘발성물질의 합성 및 유출을 유인한다.
○ 이들 휘발성물질은 포식기생생물, 포식자 혹은 곤충병원성선충과 같은 초식동물의 천적을 잘 유인한다. 소위 영양적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중요한 일부 화합물이 동정되었으며, 내뿜는 휘발성물질의 생산에 원인이 되는 일부 유전자와 생화학적 경로가 밝혀졌다. 뿌리도 또한 초식동물의 행동과 발달의 변화에 의하여 지하초식동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을 유출한다.
○ 이러한 많은 화합물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식물기생선충에서 선충 알의 부화를 유인하는 중요한 화합물의 동정은 작물보호에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잠재성을 갖고 있다. 화학적 유출에 관한 이해의 진전과 생태적 신호에서 역할은 천연방어 특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식물유출물을 조절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개발될 것이다. 이와 같은 시도의 잠재성으로 미루어보아 지하해충 관리를 위하여 생태적으로 건전한 전략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우리나라에서는 토양에서 곤충, 선충 및 미생물의 방제는 주로 농약위주의 화학적 방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토양생태계 파괴 및 약효 저조 등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유기물을 이용한 식물기생선충 등 방제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 따라서 앞으로 토양해충, 선충과 미생물의 생물적 방제를 위하여 포식성 곰팡이, 뿌리유출물을 이용한 선충 유기제, 저항성 품종 개발 등과 같은 연구가 시도되어 효율적인 친환경적 방제법이 많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I. Hiltpold and T. J. Turling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8
- 잡지명
- Journal of Chemical Ec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41~650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