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증식 중인 세포의 핵 항원에 대한 자가항체의 임상적 중요성

전문가 제언
○ 자가면역질환은 자신의 몸 구성성분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질환으로 염증과 조직이나 기관에 대한 상해를 유발한다. 자가항체는 많은 종류의 자가면역질환에서 나타나는 핵심적인 특징으로 특정 질환에서는 특정 자가항체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자가면역질환 전반에서 다수의 자가항체가 나타나며, 전신홍반성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환자에서는 100종류 이상의 다른 종류의 자가항체가 보고되기도 하였다.

○ SLE은 항체와 항원이 만드는 면역복합체에 의한 제3형 면역과민증의 일종으로, DNA 등의 핵산물질과 항DNA 자가항체의 면역복합체가 DNA와 신사구체 기저막의 콜라겐과의 친화성에 의해 침착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이다. SLE는 다양한 장기를 침범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사춘기 및 청춘기의 젊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 임상소견은 매우 다채로우며 발열, 홍반성 발진, 빈혈, 혈소판 감소증, 관절염 또는 관절암, 신장 질환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 지금까지 자가항체의 검출과 분석법에는 면역확산법(immunodiffsion: ID), 간접 면역형광법(indirect immunofluorescence: IIF), 방사선면역측정법(radioimmunoassay: RIA) 등 다양한 면역분석법이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자가항체의 특성과 생화학적 구조가 밝혀지면서 특정 자가항체의 정량분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새로운 자가항체와 그에 반응하는 자가항원의 규명은 자가면역질환의 초기 진단, 예후 판정 및 질병 진행의 모니터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증식 중인 세포의 핵 항원((proliferating cell nuclear antigen: PCNA)을 표적으로 하는 자가항체는 이미 30여년 전에 처음 소개되었다. 특히 이 항체는 SLE을 비롯한 전신성 류마티스질환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많은 PCNA 단백질 중 이 항체의 표적 항원은 DNA 중합효소의 일부인 34 kDa의 단백질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 항체의 검출과 임상에서의 중요성이 밝혀지면서 새로운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자
Michael Mahle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Autoimmunit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71~775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