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을 모델로 하는 인지의 원리 연구
- 전문가 제언
-
○ 꿀벌의 뇌는 포유류의 뇌에 비하여 그 크기가 아주 작으며 뉴런의 수도 인간의 경우 천억 개인 데에 비하여 백만 개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러한 작은 뇌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벌들을 비교적 복잡한 인지 능력을 지니고 있어 흥미로운 연구 대상의 하나이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독일, 일본 및 미국 등에서는 꿀벌의 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 본 총설논문에서는 꿀벌의 뇌와 인지능력에 관한 최신 연구 동향을 자세히 소개하여 이 분야의 연구자에게는 물론 인지과학 등 관련 분야의 연구자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였다. 특히 꿀벌 뇌의 3차원 기본 지도(The Virtual Atlas of the Honeybee Brain website)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앞으로의 연구에 크게 도움이 되게 하였다.
○ 기존의 곤충의 뇌과학 연구는 주로 초파리를 중심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파리에 비하여 꿀벌은 자극에 대한 단순 반응을 뛰어넘어 경험에 의하여 가치를 판단하고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뉴런의수가 적어 개개 뉴런의 활성화를 추적 조사하여 학습 및 기억과 뉴런 네트워크의 가소성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어 연구 대상으로 아주 유망하다.
○ 국내에서도 뇌과학 연구는 최근 크게 활성화되고 있으며 가천의대, KIST 등에 큰 연구 그룹이 형성되어 인간의 뇌에 대한 세계적인 업적을 내고 있다. 그러나 곤충에 관한 연구는 기존의 초파리를 이용한 유전 연구가 국내에서도 많이 수행되고 있으나 인지나 뇌과학과 관련된 연구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 꿀벌의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기억 및 학습에 따른 뉴런 시냅스의 가소성을 개개 뉴런까지 추적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꿀벌의 뇌 연구에 국내에 축적된 고도의 뇌 과학 연구 기법이 응용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이 분야의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R. Menze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13
- 잡지명
- Nature Reviews Neuro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58~768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