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한 어린이들의 건강위협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는 인간의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정도는 시간이 갈수록 늘어날 것이다. 어린이, 노인 그리고 사회경제적으로 위치가 낮은 사람들은 기후변화의 영향에 더욱 취약하며, 어린이는 성인과 다른 독특한 대사, 행동, 심리, 성장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후변화는 어린이들의 건강에 중요한 위협이 된다.
○ 어린이들의 건강위협 요인들을 요약하면, 기후변화로 인한 대기오염의 악화, 기후관련 재난, 폭염, 수자원의 감소와 수질의 악화, 식량자원의 감소, 독물노출 등일 것이다. 어린이들은 호흡기질환, 알레르기, 전염병, 영양실조 그리고 정신적 장애의 고통을 겪고 있다.
○ 향후의 건강부담은 지역적인 기후관련 영향뿐만 아니라 성층권의 오존층 파괴, 생물다양성의 감소, 질소 사이클의 변동 등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특정지역과 질병에 대해서는 기후변화가 좋게 작용할 수도 있겠지만, 전 세계적으로 볼 때에는 부담이 될 것이 분명하다.
○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가장 일반적인 전략은 기후변화의 완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이다. 기후변화의 영향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완화의 실패는 결국 적응을 어렵게 할 것이다. 본 원고는 향후 기후변화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에 대하여 논하고 있으며, 미래의 연구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 최근 우리나라는 환경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환경보건과 같은 예방적 투자금액도 증액하고 있다. 한국 환경공단은 최근 한·중 보건협력회의, 한·중 어린이보호대책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국제 협력활동이 활발하다. 이는 공중보건 향상에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할 것이다.
- 저자
- Zhiwei X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9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298~3316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