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어떻게 R&D 국제화를 통해 혁신하는가? S곡선가설
- 전문가 제언
-
○ R&D국제화가 R&D투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술혁신의방법이 되고 있다. “기업은 R&D국제화를 통해 어떻게 혁신하는가? S곡선 가설”을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조직 슬랙(Slack)의 상이한 맥락하에서 R&D국제화가 혁신성과에 미치는 S형 효과를 조사함을 목적으로 하고, 혁신성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R&D국제화와 조직슬랙의 역할을 이해함을 시도한다.
○ 본 연구의 분석에서는 R&D국제화가 비선형적으로 혁신성과와 연관되고, 혁신성과는 R&D국제화의 정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된다고 제시된다. 또한 기업연륜, 기업규모, R&D집약도와 외국인투자 다양성의 네 가지 기업수준 통제변수 중에서 기업연륜, 기업규모와 R&D집약도는 혁신성과에 유의미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으며, 조직슬랙은 R&D국제화와 혁신성과 간의 관계에 부정적인 조절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가정되고 있다.
○ 오늘날 R&D의 국제화는 기업의 기술역량과 더 나은 경쟁우위의 결과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전략으로 점점 더 인식되고 있다. R&D국제화는 해외 연구개발 자원을 활용한 연구개발 능력의 보완과 강화를 비롯해 현지시장 수요에 대응한 제품개발 등의 관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미국, 일본, 유럽연합국가 등은 R&D국제화를 과학기술 발전의 중요한 전략으로 추진하고, 특히 기업의 R&D국제화가 기업경영의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 우리나라는 기술도약을 위해 1980년대에 R&D국제화를 추진하였으며, 그 후 국제사회에 공헌하고 국내 과학기술 수준과 R&D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R&D국제화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 시행하여 왔다. 그러나 R&D국제화를 위한 투자, 연구인력의 부족과 그에 부응하는 기반, 제도의 정책조치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그러므로 앞으로 R&D국제화 투자의 확충과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고, R&D국제화 활동을 뒷받침하는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 저자
- Chung-Jen Ch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1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544~1554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