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질토지반의 도달 측 갱구를 고강도 경사 지보공으로 관통

전문가 제언
○ 도달 측 갱구는 최소 2~3m정도의 지표를 확보하여야 하고, 상부 또는 측방의 절토부분은 필요에 따라 록 볼트(Rock bolt), 숏크리트(Shotcrete), 앵커(Anchor) 및 지반보강을 통하여 사면안정을 확보하고, 보강공법으로 강관 다단 그라우팅은 암반 절리부분을 통하여 유출되는 지하수를 차단하고, 활동 가능면의 봉합을 위하여 굴착 전에 강관을 설치하고, 그라우트 자재를 주입하여 차수 및 지반보강효과를 얻기 위한 보조공법으로 연약지반 굴착, 터널 갱구부분 보강에 주로 적용하고 있다.

○ 하나부치야마 우회도로(Bypass) 1호 터널공사(L=142.5m)는 균등계수, 세립 분 함유율과 동일한 유사현상이 발생한 지표 이하의 사질토지반에서의 시공이었다. 설계단계에서는 기울어진 지형(Skew ground)의 도달 측 갱구부의 시공에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작업유도 갱에서 일단 밖으로 나와서 인공지반을 축조 후에 상반관통을 한 것이다.

○ 사질토 지반의 난공사로 공기지연이 우려되므로 조기에 갱구부의 완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기 단축을 유도하기 위한 Side pile, Foot pile 등의 보조공법과 고강도 지보부재(High Strength Rock Bolt)를 이용한 경사지보공을 사용한 것이다.

○ 우리나라는 연약한 토사터널 갱구부분 1방향 굴진 시 발생한 막장붕괴 보강사례로서, 지상보강(시멘트밀크 그라우팅)과 갱내보강(방사상 FRP보강 그라우팅) 그리고 인버트 폐합을 실시하여 성공적으로 터널시공을 완료한 사례가 있다.

○ 국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NATM의 주요원리는 주변지반의 지보효과를 활용하는 터널굴착공법이다. 따라서 실제 지반조건이 원설계조건 보다 역학적으로 연약지반인 경우 고강도 지보부재를 이용한 경사지보공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나 합리적인 설계변경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실정이다.
저자
Yukio Matsui et.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43(6)
잡지명
トンネルと地下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61~471
분석자
이*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