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된 공간에서 촉매작용의 상승효과
- 전문가 제언
-
○ 균일촉매는 활성과 선택성이 우수하나 촉매의 회수 및 재사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어 균일 촉매를 지지체에 고정하여 불균일 촉매로 변환하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계속되었다.
○ 균일촉매를 고분자나 실리카를 포함한 금속산화물 표면에 고정하면 촉매활성이 낮아지고 생성물에 대한 선택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생각하여 가능하면 촉매의 활성부분을 고분자나 산화물 지지체 표면에서 멀리 떨어지게 고정하는 방법들이 사용되었다.
○ 최근 균일 촉매를 중간세공 실리카와 같은 좁은 공간에 고정한 것은 구속효과가 나타나서 촉매의 활성과 선택성이 증가하는 경우가 보고되고, 불균일화 과정에서 기능이 다른 여러 촉매 활성점을 동시에 고정하여 상승효과를 낼 수 있어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MCM-41, SBA-15 등과 같은 중간세공 실리카는 표면적이 넓고 세공의 크기가 비교적 커서 균일 촉매를 넣기에 적합하고 표면에 있는 SiOH기와 기능기를 가진 실란을 사용하여 접붙임하면 안정한 상태의 촉매를 만들 수 있고, 산과 염기처럼 비호환성 기능기들도 동시에 고정할 수 있다.
○ 국내에서는 촉매 연구자들이 이 분야의 논문을 발표한 것들이 있으나 연구가 활발하지는 않다. 균일 촉매를 구속된 공간에 고정하는 방법은 의약품, 정밀화학 등의 유기합성에서 친환경적인 공정으로 전환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앞으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저자
- Chenguang Yu and Jing H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48
- 잡지명
- Chemical Communic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933~4940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