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폴란드 에너지 작물의 경제성: 현재 및 미래

전문가 제언
○ 에너지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자원은 멀지 않은 장래에 고갈될 운명에 있다. 바이오매스는 에너지 자원으로의 이용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석연료의 부족과 고가의 에너지 위기에서 바이오매스는 재생자원이며 친환경적인 중요한 연료로 볼 수 있다.

○ 온실가스 배출에 의한 기후변화와 화석연료의 매장량 감소는 최근의 환경 및 에너지와 관련된 가장 심각한 문제점의 하나이다. 이는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효율 이외에 화석연료 소비의 일부를 대체연료로 대신하는 것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에너지작물의 사용을 들 수 있다. 폴란드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에너지 작물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 2007년에 폴란드에서는 신재생에너지는 최종에너지 소비의 4.8%인 200PJ인데 이는 지령 2009/28/EC에 따라 2020년 까지 폴란드가 수행하여야 할 목표치의 15%에 해당한다.

○ 본고의 목적은 폴란드에서의 에너지 작물에 의한 바이오매스 생산 경제성을 서술하고 있다. 대상 작물은 Willow(Salix viminalis), Miscanthus 및 라이밀(Triticosecale)로서 이들 에너지 작물은 2007년의 시장조건을 기준으로 곡물로 경작되는 겨울밀과 봄보리와의 경쟁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로는 바이오에너지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유가의 고공행진과 불안정한 수급구조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에너지 관리 및 정책 결정자는 에너지 수급믹스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 이 자료가 바이오 연료의 이용확대 대책을 결집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저자
Ewa Krasuska, Hakan Rosenqvis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38
잡지명
Biomass and Bio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3~33
분석자
손*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