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와 사외 연구개발 전략 사이에 상보성이나 대체가능성이 있는지?
- 전문가 제언
-
○ 근래에 혁신능력을 개발 연마하기 위하여 사내 및 사외 지식개발을 동시에 이용한 개방형 혁신 접근방법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어떤 조건에서 사내와 사외 혁신활동들이 실제로 서로 상보하는지를 조사한 실증 연구는 미흡하다. 또한 현재까지의 여러 실증적 연구들은 사내와 사외 연구개발 같은 다양한 혁신 메커니즘들 사이의 보완성이나 대체성에 관해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 이 연구는 다양한 연구개발 전략안에서 사실상 상보성이나 대체성이 있을 수 있는 사내 연구개발 활동의 역할을 조장, 검증함으로써 문헌에 기여한다. 이 연구결과는 사내 연구개발 투자의 수준은 사내와 사외 연구개발 전략들 사이의 연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사내 연구개발과 사외 연구개발은, 연구개발 제휴나 기술획득을 통해서, 사내 연구개발 투자가 높은 수준에서는 보완적인 혁신 활동들이다. 반면에 사내 연구개발 활동이 낮은 수준에서는 사내와 사외 연구개발이 대체적 전략수단으로 나타난다.
○ 우리나라에서의 연구개발 전략은 선언적 의미가 강조되면서 선택과 집중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각 전략들 사이의 상보성이나 대체가능성을 조사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내부 연구개발 투자의 성분구조에 대해 깊이 조사함으로써 상이한 혁신활동들 사이의 상보성 안에서 기업 내 연구개발의 불확정한 역할에 관해 더 많은 식견을 넓혀줄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 흡수능력은 다차원의 구성개념으로서 흔히 획득, 동화, 변형, 활용 등의 4차원으로 정의된다. 획득과 동화능력은 "잠재력"흡수능력의 차원이고, 변형과 활용능력은 "실현"흡수능력의 차원이라고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양한 혁신 전략들 사이의 관계에서 잠재 흡수능력과 실현 흡수능력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은 미래의 관련 연구에 대해 유용한 방향이 될 수 있다.
- 저자
- John Hagedoorn, Ning W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2
- 권(호)
- 41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072~1083
- 분석자
- 김*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