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의 지속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분야의 설계 기술
- 전문가 제언
-
○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세계의 자동차 산업은 계속된 정체 위기를 맞고 있으며, 세계경제와 자동차경기는 앞으로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간 금융위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특성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규제 강화, 소비자의 다양화와 고령화, 현지 생산에 의한 원가절감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 자동차의 지속성장 가능성은 생존과 관련된 전략으로 친환경자동차의 개발은 환경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지속성장의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창의적 역량을 바탕으로 설계가 주도하는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미국의 GM은 고연비 친환경 소형자동차의 생산을 확대했으며, 일본의 Toyota는 리콜 사태를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확대로 극복해 나가고 있다.
○ 계속되는 위기 속에서도 한국의 자동차회사는 선전을 하고 있다. 쌍용차도 일단 어려운 시기를 잘 넘겼고, 한국 GM, 르노삼성차도 OEM 수출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현대?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매출기록을 갱신하면서 선두를 잘 지키고 있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지속성장은 경제 환경과 경쟁사의 동향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보이며, 한국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경쟁사보다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을 제공할 수 있는 경쟁전략의 수립에 달려있다.
○ 세계시장에서 외국의 경쟁사는 개선된 원가구조, 업그레이드 된 기술로 한국자동차를 공략할 것이 예상된다. 이에 대응하여 한국자동차 산업은 GDI, Turbocharger, ISG(Idle Stop and Go), 클린디젤, 하이브리드기술을 조합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 그리고 IT기술과 SNS를 접목한 스마트자동차도 조속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협력업체와 완성차메이커 사이에도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하여 공동으로 새로운 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하여 지속성장을 도모하고, 자동차산업이 한국 경제의 3만 달러 시대 진입에 기여하도록 같이 노력하여야 한다.
- 저자
- Ahmad Mayyas, Ala Qattaw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45~1862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