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초제 발견에 QSPR와 QSAR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지난 15년 동안 농약산업에서는 시판되고 있는 제초제 내성과 관련하여 새로운 작용모드의 제초제 개발보다는 유전공학을 이용한 유전자 조작에 주력하여 왔지만 이들 제초제에 대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잡초내성은 업계로 하여금 제초제 개발 프로그램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었다.
○ 양적구조 활성(QSAR) 해석은 기존 시판되고 있는 제초제 개발과 발견에 주요 역할을 하였고 유전자변형작물 도래는 산업무대에서 표류하는 각종 발간업무를 학문연구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이 초점이 다시 농약업계로 향하면서 제초제 타깃을 확립하는 모델정립에 매진하고 있다.
○ 역사적 상황으로 보아 제초제 발견에 양적구조 활성(QSAR)과 양적구조특성관계(QSPR)를 도입한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앞으로도 이 연구는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 국내에서는 제초제를 비롯하여 각종 농약 원제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제초제 개발에 QSAR 연구를 도입한 사례는 없지만 약물설계에서 3차원 QSAR 리뷰를 비롯하여 (S)-(+)-decursin 억제 melanin의 QSAR 연구 및 약물 특이 분자구조 mapping에 의한 아날로그 조사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각종 농약개발 잠재력은 보유하고 있다.
○ 농약도 일반 의약품처럼 막대한 R&D 비용과 시간 및 첨단기술 보유가 주요하지만 최근에는 유전공학을 이용한 유전자변형 작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각종 농약에 대한 내성발달과 진화에 대비하여 국내에서도 새로운 작용모드의 보다 안전하면서 친환경적인 농약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 저자
- Robert D Clar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68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13~518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