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서 오크라독소 A를 생성하는 곰팡이
- 전문가 제언
-
○ 오크라독소는 식품에 번식하는 Aspergillus ochraceus 또는 Penicillium viridicatum 등에 의해 생산되는 유독한 곰팡이 독이다. Ochratoxin은 A, B 및 C 등 3종의 독소가 알려져 있고 그중 A의 독성은 B, C의 1,000배 이상이다. A의 쥐에 대한 LD50은 20~22㎎/㎏이며, A는 녹색의 형광 및 B는 청색의 형광을 발한다.
○ OTA는 1965년 남아프리카에서 A. ochraceus에서 처음 분리되었다. 미국, 유럽 및 일본 등에서 쌀, 보리 등의 곡류를 비롯한 콩류, 향신료 등 많은 농산물에서 오염의 예가 보고되고 있다. OTA는 실험동물에서 신뇨세관 및 간장 장해를 가져와 신장 및 간에 암을 발생시키는 발암성 물질로 보고되고 있다.
○ OTA는 불가리아, 루마니아 및 유고슬라비아 등의 특정지역에서 유행하는 병의 하나인 유행성 발칸신장염의 원인으로 의심되고 있다. 발칸 신장염의 병리소견은 강한 간질의 섬유화와 근위요세관의 변성이 특징이다. 발칸신장염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의 식품 중에서 OTA가 검출되고 또한 발칸신장염 환자의 혈청으로부터 OTA가 분리된 것 등이 추정의 근거가 되고 있다.
○ 2011년 국내 고추장을 발효시킬 때 Aspergillus oryzae 및 Bacillus subtilis를 사용한 ‘고추장 발효 기간 중 오크라독소의 생성 및 생체 내 변화’라는 논문에서 고춧가루의 고농도 오염에도 불구하고 고추장의 숙성과정에서 Bacillus subtilis에 의한 변화가 일어나 OTA는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 OTA 섭취 기준치는 유럽연합의 경우 5ppb, 이탈리아의 경우 4ppb이나 한국은 아직 설정되어 있지 않다. WHO에서는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하고 있으며, Aflatoxin 다음으로 위험한 곰팡이독소이다.
- 저자
- S. Amezqueta, S. Schorr-Galindo, J.P. Guirau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26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59~268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