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XPODENTAL 2012 박람회 참관기

전문가 제언
○ 세계 치과용 의료기기 기업현황을 살펴보면 2011년의 경우 Sirona가 전체의 8.3%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가 Nobel Biocare, 3위가 Planmeca, 4위가 Straumann, 5위가 Dentply였다. 국내 치과의료 수준은 이미 선진국 수준에 이르렀지만 부품과 소재, 진단 치료기기 중 일부분만 국산화되었고 첨단제품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치과의료기기가 전체 의료기기 시장에서 차지하는 규모는 15~20% 사이로 2010년의 경우 전체 의료기기 시장이 3조9천억, 치과의료기기가 6천5백억여 원으로 16.7%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치과전용 의료기기 임상센터를 독립적으로 설립하는 등 연구 인프라를 지원하여 국내 치과의료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 금번의 2012 INTERNATIONAL EXPODENTAL을 종합하면 향후 치과용 의료기기 산업은 치과 영상시스템의 디지털화,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성장, CAD/CAM 기술을 활용한 치아 형상 제작, 미용치과 시장 활성화, 그리고 치과진단용 X-Ray장치 시장의 성장 등이 예상되며, 이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산업계의 활발한 기술개발과 적극적인 해외 진출이 요망된다.

○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전기?전자와 정보통신분야의 우위를 지키고 있는 우리나라는 첨단 IT, 전기전자기술을 치과의료기술에 접목하여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확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EXPODENTAL 2012과 같은 치과의료기술 박람회의 정보를 수집하여 첨단 IT, 전기전자기술과 치과의료기술을 접목하고 향후 시장진출과 기술개발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치과의료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치과용 골대체제 및 치아재생기술, 구강악안면 통증유발 기전 및 제어기술 연구 등 새로운 치과의료기술 개발, 치과용 생물화학재료와 생체재료의 개발, 영상진단기기, CAD/ CAM 분야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최근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현재 국내기업의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활동이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면 활발하지 않은 실정이므로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저자
H T Ki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1(1)
잡지명
International EXPODENTAL Fair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51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