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Trieves 지역 점토질 층 산사태 중 침출수의 역할평가를 위한 지구물리탐사
- 전문가 제언
-
○ 산사태의 유형은 낙반(fall), 전도(topple), 활동(slide), 측면퍼짐(lateral spread) 및 유동(flow) 등으로 분류된다. 이들 중에서 암설유동(debris flow)은 호우로 인해 발생된 대규모 산사태가 일시적으로 급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사태물질이 많은 양의 물과 함께 이동하여 자연적인 둑을 이루는데, 물과 섞인 많은 양의 사태물질들이 갑자기 아래로 흘러내리는 현상이다.
○ 산사태 유발 원인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강우조건, 지형지질 및 토질특성 등을 들 수 있다. 산사태는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산사태는 내적 취약성을 갖고 있는 지반에 강우나 지반진동 등의 의적요인이 부가될 때 발생하기 쉽고, 이들 두 요인이 함께 작용하였을 때 산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즉 집중강우는 산사태 발생의 외적 요인에, 지형 및 토질특성은 산사태 발생의 내적 요인에 해당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에 발생되는 자연산사태 원인은 대부분 집중강우에 의한 것으로 기반암 상부의 토층사면에서 발생되며, 전이형 슬라이드로 시작되어 유동성 산사태로 변환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길이는 대부분 50m 이하로서 대체로 소규모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수백mm의 국지성 폭우가 내리는 현상이 잦아지고 있다. 따라서 집중강우로 인한 산사태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이 글은 지형학적 분석, 시추, 시추공 검층, 지반시험 및 지구 물리학적 실험을 결합하여 1차적으로 조사했으며, 지구물리 매개변수(전기비저항, S파 속도와 레일레이 파 감쇠)가 감시됐다. 지구물리탐사 결과는 균열이 깊이 2m에 달하고 열려서 침투 경로역할을 우선적으로 한다는 것을 제시했으며, Tri?ves 지역의 수많은 점토 산사태 침투수의 균열 네트워크 역할을 강조한다. 국내에서도 산사태 관리를 위해 사전조사에 의한 자료베이스 및 지구물리 매개변수와 관련된 4차원적인 감시망 구축을 통하여 효율적인 산사태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저자
- Gregory Bievr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26
- 잡지명
- Hydrological Process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128~2142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