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모잠비크 북부분지의 지구조발달사

전문가 제언
○ 종합적인 2차원 탄성파반사자료 해석결과 전형적인 비활동 열개 연변역(passive rifted margin)에서 여러 차례의 열개작용이 있었음을 보여주며, 2차례의 주요 열개작용이 확인되었다. 열개 I상은 초기 쥬라기에 곤드와나 대륙의 최초 열개와 일치한다. 이 열개상은 재활성된 Pebane전단대를 따라서 남극대륙의 북동향 운동이 있었던 분열 I단계를 초래하였다.

○ 탄성파단면에서 용암류가 Offshore Zambezi Depression을 따라 존재함이 확인되었으며, 이들은 최초의 열개작용, 최초의 분열상 및 초기 해저면 확장과 관련된다. 이들 용암류는 쥬라기 중기까지 남극판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우수향으로 이동되었을 때, 일어난 후 열개 마그마작용 동안 두꺼운 화산암맥류가 관입된 것과 관련된다. 이것은 분열 I단계가 열개 I상 발달 시 작용된 강한 신장운동의 결과로 해석되었다. 결과적으로, 신장 지구조운동이 좁은 열개모드로 일어났고, Offshore Zambezi Depression의 V형태는 중단된 열개구조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이 모델은 남극판의 운동이 약 170Ma에 남쪽방향으로 변화되어 결과적으로 북서쪽의 Offshore Zambezi Depression에서 BH의 남동변으로 열개점프(rift jump)가 일어났고, 열개 II상이 분열 II단계로 유도되면서, 시작되었다. 열개 II상이 일어나는 동안 신장작용은 동쪽으로 이동되었고, 지각이 얇아졌다. 열개 II상은 반 지구지형을 보이며, 쌓인 동시 열개층은 3개의 단위층인 동시열개 I층, 동시열개 II층 및 열개 새그층으로 구성된다. 모든 단위층은 완만한 경사의 저각도 분리단층에 의해 지각 내의 약한 인장력 지역에서 발달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 한국에는 해양지각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동해의 울릉분지 기반암의 일부는 준 해양지각으로 제안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대륙지각과 해양지각이 공존하는 곳에서의 지구조 발달양상에 대한 탄성파 자료해석연구는 해양지질 및 지구물리 연구자에게는 큰 의미가 있다.
저자
Estevao Stefane Mahanjan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36
잡지명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12
분석자
박*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