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도 Jammu 및 Kashmir 지역의 재생에너지 잠재력

전문가 제언
○ Jammu와 Kashmir 주(J&K)는 인도연방의 최북단에 위치하며 6개의 산악 지역으로 구성되었고 면적은 222,236km2이다. 남쪽은 Himachal Pradesh 주와 Punjab 주에 면하고 동북쪽은 중국과 국경을 접하며 서쪽은 파키스탄의 Azad Kashmir와 Gilgit-Baltistan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J&K는 인도 면적의 3.2%와 인구의 1%를 포용하며 Jammu, Kashmir 및 Ladakh로 구성되었고, 22개 행정구로 세분된다.

○ 이 문헌에서는 통상 Kashmir로 알려진 J&K의 에너지 현황, 재생에너지 잠재력, 특히 수자원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J&K는 전력용량 부족으로 경제발전에 장애를 초래하고 있다. J&K의 주 전원은 수력으로 전체 전력의 68%를 점유한다. 하천이 수력전원으로 하절기(4~10월)에는 수량이 풍부하여 전력수요를 충당하나 동절기에는 수량이 평균의 1/3로 줄고 겨울에 광열수요가 증대되어 전력수요 부족에 직면하여 다른 주에서 전력을 구매한다. 2008~2009년 기간에 전력의 29%만 자급하였고 대부분은 다른 주에서 구매하여 재정 결핍의 원인이 되었다.

○ J&K 전력은 주정부 소유로 저렴한 가격으로 주민에 공급하나, 도전(盜電) 혹은 미수금으로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어서 투자비의 조달이 어렵고, 때때로 기기 고장이나 전력부족과 정전을 경험하고 있다. J&K의 전력손실은 변압기와 배전선의 과부하, 계량 및 요금 증수미흡 및 도전 등으로 배전이 J&K의 전력공급에서 가장 취약한 부문이다. 이로 인한 J&K의 전력손실이 2006~2007년 기간에 40~50%에 달해 전력손실이 세계 최고인 인도에서도 가장 높다.

○ 한국도 건국 초기에는 현재 인도의 J&K에서 겪고 있는 전력사정을 경험하였다. 한전은 1990년대부터 해외 전력사업을 시작하여 지금은 세계 각국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어, J&K에서 수력자원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발송 배전사업을 담당한다면 이 지역의 전력부족 해결에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한전으로서도 사업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된다.
저자
Arsalan Nisa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1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260~5267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