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염소산염을 제거하기 위한 수 처리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은 물속의 과염소산염을 제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수 처리기술에 대한 연구사례들을 분석하고 각 처리기술의 장단점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과염소산염 뿐 아니라 수질을 오염시키는 다른 종류의 음이온들의 처리에 관한 연구에도 도움이 되는 자료로 판단된다.
○ 실제 음용수나 폐수 중에는 과염소산이온 외에 타 음이온들, 중금속, 유기오염물이 공존하고 물의 pH, 온도, 용존산소 등도 과염소산염의 제거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처리하고자 하는 실제 오염수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경제성 검토를 토대로 처리기술이 선정되어야 한다.
○ 현재까지 기술의 성숙도나 경제성 측면에서 대규모 수 처리시설에는 생물학적 분해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나, 상수처리에 적용될 경우 사용한 미생물들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충분한 연구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 화학적환원법, 전기화학적 환원법, 생물 전기화학적 환원법은 아직 초보적 연구단계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러한 처리기술들은 특수한 반응조건과 고가의 촉매나 전극재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용성이 있는 대규모 수 처리 기술로 발전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 국내에서 하천이나 상수의 과염소산염 오염농도를 분석한 연구사례가 있으며, 생물학적 분해법, 막 결합 생물반응기, 계면활성제를 처리한 활성탄, 이온교환수지와 활성탄을 혼합한 방법, 나노크기의 영가 철 등을 과염소산염 제거에 사용한 연구사례가 있다. 앞으로 경제성 있는 처리기술들을 혼용하여 제거성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 과염소산염의 인체 유해성 때문에 앞으로 국내에서도 음용수나 식품 등에서 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과염소산염을 많이 사용하는 방위산업체를 중심으로 처리기술의 연구개발과 실용화에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 저자
- Long Ye, Hong You, Jie Yao, Huailong S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298
- 잡지명
- Desalin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2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