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 라디칼전지 개발
- 전문가 제언
-
○ 유기 라디칼전지(이차전지, 배터리)는 얇고 연성 특징이 있고 기존제품대비 출력을 1.4배 향상시켰으며, 고기능 IC 카드나 휴대용 단말기, 연성 전자페이퍼 등 차세대 유비쿼터스 단말기에 적용할 수 있고, 특히 음극에 탄소재료를 사용하여 높은 신뢰성을 실현한 것으로 보인다.
○ 전지의 음극 부분이 기존의 금속 리튬박막에서 리튬이온 이차전지와 같은 탄소재료로 변경함으로써 원가 면에서 약 1/10로 절약되었고, 완전 충전과 완전 방전을 반복하는 충?방전 사이클에서 높은 신뢰성을 갖는다. 또 10회 이상의 연속 플래시 발광을 2만 회 반복하는 등 소형 2중층 커패시터로는 곤란했던 고휘도 LED 플래시 발광이 가능한 특징으로 생각된다.
○ 전극의 양극 부분에 사용되는 고체 유기 라디칼재료를 겔 상태로 만들어서 탄소재료와의 복합화 시에 균일 정도를 향상시키므로, 더 높은 전도성을 가진 새로운 나노 복합전극이 개발되었고, 전지당 출력용량이 5㎃h로 기존의 제품대비 1.4배인 7kW/L의 고출력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 에너지 환경문제가 대두되어 있는 즈음, 차세대 이차전지의 고성능화가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폭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차세대 축전지 기술의 개발이 열쇠를 쥐고 있으며, 재료와 제조방법의 양면에서 신기술을 위한 집중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경향으로 보인다.
- 저자
- Nagano, Nishi,Yasui,Iwas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65(1)
- 잡지명
- NEC 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97~101
- 분석자
- 이*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