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침투탐상시험(PT) 및 자분탐상시험(MT)의 최근의 동향에 대해서

전문가 제언

○ 비파괴검사는 용접구조물을 제작할 때에 품질보증을 하고, 보수 유지할 때에 설비진단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파괴검사는 검사시의 안전성, 기록의 전자화 및 재현성의 개선 등이 요구되어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비파괴시험의 신뢰성은 숙련된 기술자의 기량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KS B ISO 9712(비파괴검사-기술자의 자격인정 및 인증)에서 요구되는 교육훈련, 강습회 등의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 국내 비파괴검사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45%이하 수준으로 원천기술은 선진국에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검사기술은 50%, 센서 및 장비 기술은 30%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비파괴검사 장비를 개발하거나 생산하는 기업이 거의 없어 검사장비의 90% 이상은 수입하고 있다. 2004년 비파괴관련 업체종사자수는 4,414명으로 노동집약적 기술에 크게 의존하여 매출규모 대비 1인당 생산성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국제경쟁력을 갖춘 관련산업의 건전한 육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 침투탐상시험은 금속, 세라믹스 및 플라스틱 등의 고체재료 전반에 적용이 가능하나 검출할 수 있는 결함은 표면과 연결된 부분에 제한된다. 자분탐상시험은 강자성체의 재료를 자화시켜서 누설되는 자화로 검출하는 방법이므로 시험대상이 강자성체에 제한된다. 특히 침투탐상시험은 화학물질을 많이 사용하므로 환경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부하가 가벼운 새로운 제품 및 침투탐상방법이 제안되고 실용화되어야 한다.

○ 한국비파괴검사진흥협회에 의하면 2008년 현재 국내 비파괴검사업 등록업체는 총 65개이다. 매출규모는 2008년 기준으로 3,841억원 규모이고, 검사방법별로는 방사선이 약 50%, 초음파가 21%, 자기방법이 15%, 침투가 9%, 그 외 기타가 5%이다. 시장규모와 산업적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산업계와 학계를 중심으로 비파괴기술을 활발하게 개발하여야 하겠다.

저자
Hideyuki AI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61(3)
잡지명
非破壞檢査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8~103
분석자
강*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