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폭시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친수성 부위인 폴리에틸렌글리콜을 산화하여 말단기를 카르복시산으로 만들어 알킬렌디아민의 소수성 부분과 아미드결합을 한 후 더욱 소수성이며 에폭시 수지와 같은 디에폭시 화합물을 아민기에 결합한 에폭시기를 말단으로 하는 에폭시 수지 유화용 반응성 계면활성제이다. 여기에서 친수성부분과 소수성부분의 선택, 친수성부분과 소수성부분의 HLB를 고려한 비율로 분자설계를 하여 본 발명에 대처할 수 있다. 국내의 에폭시 수지 유화제 메이커로는 한농화성이 있다.
○ 수성 에폭시 수지는 외부유화법과 자기유화법이 있다. 외부유화법은 물 또는 물과 유기용제의 혼합액에 적당한 유화제를 가하여 이 중에 에폭시 수지를 분산 유화시키는 방법이다. 자기유화법은 에폭시 수지를 변성하여 물에 용해 또는 분산 유화시키는 방법이다. 에폭시 수지에 친수기를 도입하거나 카르복시기 등의 음이온기 및 아민기 등의 양이온기를 도입하여 각각 염기 또는 산으로 중화하여 고분자 전해질로서 수성화하는 방법이다.
○ 외부유화법은 저분자의 에폭시 수지를 가열 용융하여 분산제와 물을 혼합하여 콜로이드밀 등을 통하여 수성화한다. 이때 계면활성제 선택이 중요하다. 고형 고분자량 에폭시 수지는 계면활성제 사용 외에 유기용제의 병용, 용융 고형수지를 높은 전단력 하에 물과 혼합하는데 일반적으로 입경이 크고 저장안정성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액상 에폭시 수지의 병용 및 저분자량 글리시딜 에테르 등을 혼합하는 경우가 있다.
○ 사용하는 계면활성제가 음이온인 경우 유화 중 및 저장 중에 에폭시기가 개환하여 경화제와의 반응성이 저하하여 도막의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저장 중에 증점 및 겔화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비이온의 경우 시스템 중에 10~15%의 계면활성제를 필요로 하므로 도막의 화학적, 기계적 성질에 악영향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에폭시 수지 수성화의 핵심은 유화입자를 작게 하고 저장안정성이 좋으며 경화제와 혼합한 도막의 물성을 좋게 하는 계면활성제의 분자설계이다.
- 저자
- Momentive Specialty Chemical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8234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9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