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보안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데이터의 유출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이벤트 관련 메시지 전송을 중단함으로써 데이터 유출을 막을 수 있는 기술이다. 스마트 미디어기기의 대중화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워크(Smart work) 환경 구축으로 인해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서비스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국내 VDI 클라이언트 및 보안 플랫폼 기술개발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 이 기술에서는 보안 이벤트 메시지에 식별자 보호 템플릿이 적용되고 있는지를 먼저 검증한 후 수정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절차가 다소 복잡하긴 하나 고도의 해킹에 대응하기 위한 선결조건으로 평가되어 기술적 가치가 있다.
○ 국내의 경우 VDI 클라이언트 솔루션용 핵심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이 기술의 핵심인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방법을 적용한 기술을 개발한다면 Thin/Zero 클라이언트, 클라우드 형 태블릿PC 및 방송용 셋톱박스 등 연관 산업군에 응용하여 커다란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기존의 국내외 VDI 서버 솔루션과 연동되는 다양한 형태의 저전력/고성능/저지연 SoC(System on Chip)와 이를 적용한 클라우드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현재 VDI 솔루션 세계시장은 Citrix가 48%, VMWare가 36%, Microsoft가 5% 및 기타 11%를 점유하고 있어 국내 VDI 시스템은 100%가 외산 솔루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클라우드 클라이언트용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 등 컴퓨팅 인프라 기술을 확보하여 세계시장 선점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Gartner, Predicts의 보고에 의하면 2015년이 되면 글로벌 IT기업의 50%, 또한 인터넷에 유통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의 1/3이상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정부주도 하에 적극적으로 관련 핵심기술 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MASTER (UK) LTD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3532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3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