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체활성 세라믹스의 제조, 구조 및 성질

전문가 제언
○ 인체의 손상부위를 자가이식 또는 이종이식을 통하여 일부 대체하고 있지만, 이에는 많은 한계가 있어 생체재료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생체재료 중 주로 경조직 매체 재료로 사용되는 생체세라믹스는 1970년대부터 치과용 골격물질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치과 및 정형외과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 생체세라믹스는 생체 내에 삽입되었을 때 생리학적인 부작용이나 독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생체안정성과 생체친화성이 우수한 재료의 선정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생체세라믹스에 대한 연구 개발은 조직공학과 연계하여 재료 자체 뿐 아니라 재료와 조직 간의 생체적합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미국 국립보건원(NIH), 영국 Imperial College London, 일본 국가산업연구원(NIRIN) 등이 중심이 되어 1990년대 초반에 국가 프로젝트로써 생체활성 세라믹스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세계 시장의 대부분은 미국의 Zimmer, Stryker, Howmedica, Johnson & Johnson, 영국의 Smith & Nephew, 독일의 Ceramtec AG, 일본의 Kyocera, NGK 등이 주도하고 있다.

○ 국내는 2000년대 초반부터 과기부의 Biotech 2000과 복지부의 조직공학을 중심으로 한 출연연구소 및 대학에서 생체세라믹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아울러 산자부의 차세대 신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산학연이 참가한 개발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국내 기업은 인공뼈, 지지체, 치과용 소재 등과 관련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나, 매우 미약하고, 대부분의 국내 수요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골격물질로 사용하기 위한 생체활성 복합재료에 대한 연구개발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생체활성 세라믹스는 미세구조에 따라 생체반응성과 역학적인 물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재료의 선정과 함께 구조설계 및 제조공정의 개발이 필수적이므로 다양한 전공자의 협력 연구와 생체 응용 특성상 꾸준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저자
J.A. Juhasz, S.M. Bes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47
잡지명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10~624
분석자
정*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