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동일본 대지진이 산업과 노동자에 미친 영향

전문가 제언
○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인근 해저에서 리히터 규모 9.0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한 쓰나미가 일본 태평양 연안에 밀어닥쳤다. 지진 피해에 쓰나미에 의한 피해가 가중되었고 더욱이 해안가에 있던 원자력발전소의 비상발전기에 의한 수 냉각이 불가능하면서 원자로 노심이 녹아내려 방사능이 확산되었다.

○ 이에 따라 일본은 자동차산업의 경우 생산이 전년대비 12.7% 감소하고 세계에서 생산 비중도 12.3%에서 10.4%로 낮아지는 등 일본 전체적으로는 약 16조~25조 엔에 이르는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된다.

○ 본고에 보고된 대로 일본정부는 거국적으로 피해 복구에 나서고 있으나 아직도 피해가 확대 중으로, 다만 아쉬운 점은 일본정부차원의 피해백서가 소상히 밝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 원전에 의존하는 에너지정책을 폐기하도록 결정하고 탈 원전에 적극 대처하고 있다.

○ 동해 연안에 수많은 원전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지진 그리고 지진해일인 쓰나미에 의한 피해가 예외일 수는 없어 현 동일본 대지진에서 산업과 노동계에 미치는 영향 보고는 우리에게 커다란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본다.

○ 우리나라도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지진과 쓰나미에 대한 범국가적인 대책 수립과 함께 2중 3중으로 안전함을 자랑하는 동해 연안에 산재한 우리 원전시설에 대해서도 만일에 대비한 보다 철저한 검토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자
Takeyasu KAMAMU, Hideyuki KANDA, Masayoshi TSUJI, Takehito HAYAKAWA and Tetsuhito FUKU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54(1)
잡지명
産業衛生學雜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7~41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