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포장과 공중보건
- 전문가 제언
-
○ 식품포장의 주요목적은 식품을 안전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나,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 및 환경을 보전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환경을 보전하는 일은 사용이 끝나고 남은 포장자재를 처리하는 과정으로서 3R(reduction, reuse, recycling)을 통하여 포장 폐기물 발생의 최소화에 있으며, 폐기물 정책의 일환으로 다루어지는 분야이다.
○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식품포장은 식품청결을 유지하면서 식품의 질을 보존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뜻하지 않게 잘못된 포장 재료의 선정에서 포장 재료로부터 식품으로 원하지 않는 화학물질의 전이와 오염이 발생할 수 있다.
○ 실제 국내에서도 포장재로 흔히 쓰이는 PVC에서 가소제 성분인 DEHP (diethylhexyl phthalate)가 검출 된 사례가 있다. DEHP와 BPA는 내분비 교란물질로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충분히 밝혀진 사례이지만, 아직 인체에 영향이 파악되지 않은 포장 재료가 수도 없이 많다. 식품안전과 보건위생의 측면에서 포장 재료의 독성을 다루는 분야에 관심이 필요한 때이다.
○ 태평양 쓰레기군(Great Pacific Garbage Patch)은 미국 Oregon주와 하와이 사이에 있는 텍사스 크기의 쓰레기 무리이다. 미국 서부 연안에 버려진 쓰레기는 북태평양 조류를 타고 모이게 되어 커다란 쓰레기군을 만들어내었다. 2001년의 쓰레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1파운드의 플랑크톤에 6파운드의 플라스틱이 달라붙어 있었다. 해결방안으로는 쓰레기군 처리를 위한 국제적 공조활동과 플라스틱제품의 재활용 및 광분해 플라스틱 사용 확대가 제시되고 있는 상태이다.
- 저자
- Luz Claudi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20(6)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2~237
- 분석자
- 길*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