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변인식 센서의 개요와 자율형 자동운전에의 응용
- 전문가 제언
-
○ 3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는 로봇이나 무인자동차가 자율주행을 할 때 주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장애물이나 이동물체를 인식, 추적하는 환경인식 장치이다. 지금까지는 원가부담을 줄이기 위해 여러 개의 2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설치해 왔다. 하지만 전력 소모가 커지고 데이터처리도 복잡해지는 기술적 문제 때문에 차량탑재용 레이저 거리측정기는 3차원으로 개발되고 있다.
○ 최근 일본에서는 전후?좌우?상하방향에 대한 공간분해능이 높고 운전지원시스템부터 자율형의 자동운전시스템까지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차량탑재용 3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개발하였다. 하지만 먼 곳을 계측하는데 정밀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국내 LG이노텍은 2012년 3월, 국내 최초로 3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개발하여 지능화 로봇시대 진입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한국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LG이노텍에 부품소재기술개발 차원에서 85억 원의 자금을 지원해 훌륭한 성과를 이끌어내었다.
○ 국내 로봇기술은 구동계, 소재,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비약적 발전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국내 자동차에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가격적인 문제가 내재해 있다. 기존의 외국산 3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는 대당 가격이 8,000만원을 웃돌고 2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도 대당 1,000만원이다. LG이노텍이 개발한 3차원 레이저 거리측정기는 단일 레이저광원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기술적으로 앞섰을 뿐 아니라 공급 가격도 1,000만 원 이하로 낮아질 것이라 밝혔다.
○ 레이저 거리측정기의 세계시장 규모가 오는 2018년에 16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자율주행 로봇 및 지능형 무인자동차 외에도 소방ㆍ방산 로봇, 차량용 충돌방지센서, 스마트 보안센서, IT용 무인지게차 등 다양한 분야로 적용범위가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해외 자동차시장 진출 및 수입대체효과를 통해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이 기대된다.
- 저자
- Naoki Suganu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50(6)
- 잡지명
- 光技術コンダクタ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10
- 분석자
- 김*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