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질계 에탄올의 LCA
- 전문가 제언
-
○ 목질계 바이오에탄올은 곡물가격 인상, 기후변화와 석유자원 고갈문제들을 극복하면서 다른 산업의 동반성장을 꾀할 수 있는 훌륭한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 ○ 바이오에너지는 탄소 중립으로 생각되지만, 바이오에너지 생산시스템과 수송 및 원재료 성장과정 중에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목질계 원료로부터 바이오에너지를 개발하는데『지속가능성 평가』가 아주 중요 시 되고 있다.
○ 최근에 목질계 에탄올연료의 환경성과 평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지만, 입력자료, 방법론 적용 및 국지적 지형조건 차이에 따른 바이오연료 시스템의 복잡성으로 결과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
○ 일부 보고서에서는 화석연료에 비해 목질계 에탄올을 사용할 때 온실가스가 감소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온실가스의 대부분은 바이오매스재배 단계에서 발생한다는 주장과, 온실가스 배출은 주로 에탄올 전환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한다는 등 많은 견해차이가 있다.
○ 목질계 에탄올생산에 대한 LCA연구는 에너지효율성과 온실가스배출 외에 용수, 생태독성,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한다. 또한 향후 연구에서는 산성화, 부영양화 등 상반된 연구결과에 대한 명확한 정보와 재해석이 필요하다.
? ○ 유럽 등 일부 선진국은 향후 화석연료의 10%를 바이오연료로 대체하기 위해 원료확보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으나, 제조방법 등 개선되어야 할 부분 많아 공업적·산업적·경제적인 기술개발이 지체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도 바이오에너지 상용화는 초기상태로 바이오에너지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해외원료기지의 확보와, 폐식용유를 이용한 바이오디젤, 생활폐기물에서 추출된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바이오에너지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Aiduan LiBorri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1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638~4650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