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치료를 위한 GLP-1 프로모터 매개 인슐린발현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연구 추세를 보면 Betacellulin이나 GLP-1 유전자를 이용한 생체 내 베타세포 재생과 기전, 지방줄기세포와 소장줄기세포를 이용한 베타세포 분화, 배양 가능한 사람의 베타세포 주와 베타세포 손상방지, 합성 프로모터를 이용하여 간세포 등에서 혈당에 의해서 인슐린을 발현 시킬 수 있는 유전자 치료법 및 GLP-1의 간세포, 지방 및 근육세포에서의 인슐린저항성 개선, 인간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을 이용한 면역억제 및 기전 연구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PubMed의 최근 보고에 의하면 인슐린 발현을 위한 적합한 타깃세포를 만들기 위해 일차 소장세포주로부터 L-세포가 분리되었는데, 분리된 L-세포를 GLP-1 프로모터의 하류에 있는 인슐린유전자로 이루어진 재조합 플라스미드로 감염시키고 분비시험을 한 결과, 당 농도가 2.7배나 증가할 뿐 아니라 L세포는 신속히 당 촉진에 반응하여 인슐린 단백질이 2배 증가하였다. 따라서 L세포가 효과적으로 인슐린 단백질을 생성하며 당 유도가 긍정적으로 조절됨을 알았다. GLP-1 프로모터와 L세포가 당뇨 유전자요법의 적절한 후보가 될 수 있음이 밝혀진 것이다.
○ 당뇨병은 고인슐린 혈증, 고혈당 및 많은 임상적 합병증을 초래하는 다른 대사 장애를 포함한 병 생리를 갖는 복잡한 질환이다. 따라서 당뇨치료와 급 만성 부작용을 경감시키는 적절한 처치가 필요하다. 최근 당뇨질환치료에 유전자요법의 응용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발명에서 소화관 L-세포에 의해 인지된 GLP-1 프로모터는 유전자요법의 매력적 후보이며 당뇨치료, 특히 유전자 의존성 제1형 당뇨 혹은 소아당뇨 치료에 대한 유용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UNIVERSITI PUTRA MALAYSI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04709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5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