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프로바이오틱스의 위장관 전달을 위한 미세피막 형성

전문가 제언
○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다양한 작용으로 인하여 사용의 증가가 예상된다. 근래 사람에서의 질병 예방, 면역 증강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자연계에서 항생제의 대용으로 개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안정된 사용을 위해서는 강산의 조건에서 사멸되지 않고 위를 통과하여 소장 혹은 대장에서 방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 성공적인 피막 형성을 위해서는 장 내에서 서서히 방출시켜 줄 수 있는 각종 다양한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소기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인자에 따라서 좌우된다. 우선 피막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유해 조건들을 해결해야 한다.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해줄 수 있는 재료의 선택과 적절한 처리 과정이 요구된다.

○ 프로바이오틱스의 피막화에 사용되는 물질로서 알긴산과 각종 껌들 그리고 카제인과 같은 단백질 들이 사용되며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최선의 재료와 방법이 규명된다. 나아가서 미세캡슐로 부터의 프로바이오틱스의 방출 조절을 위해서는 키토산 등을 사용한 보호 층의 형성이 필요하다. 인체 내에서의 적합한 조절이 되도록 미세캡슐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위나 장에서와 같은 조건을 시뮬레이션 한 구역(compartment)을 설치하고 이 안에서 적합한 조건을 찾아내어야 한다.

○ 실험관 내에서의 방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현상들이 발견된 이후에는 적합한 실험동물을 선택하여 미세캡슐로 부터의 방출 정도를 규명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주로 마우스 등 쥐 종류가 사용되나 이들의 문제는 인체 생리와는 거리가 멀다는 점이다. 따라서 돼지와 같은 보다 인체와 유사한 실험동물의 선택이 바람직하다.

○ 장기간 생존을 유지하면서 소기하는 장소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방출해 줄 수 있는 미세캡슐의 개발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인체 실험을 통한 최적의 상태 규명이 요구된다.
저자
Michael T. Cook,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162(1)
잡지명
Journal of Controlled Releas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56~67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