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과정에서 대사경로의 중요한 역할
- 전문가 제언
-
○ Sirtuin은 대사 및 산화황원 스트레스와 연관된 세포 내 NAD1+변화에 세포조절, 순응(적응) 및 생존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탈 아세틸화하는 단백질 탈 아세틸화 효소다. 이 Sirtuin은 지질/당 대사 및 체중조절/비만같은 대사에 관여한다. CR(칼로리 제한 섭취)하에서 내포내 NAD1+농도가 커지면 Sirtuin활성도를 높여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황 산화 물질 분비 등 스트레스 저항 과정(경로)을 활성화시킨다. 이로 인해 체중을 감소시키고 대사활동이 커지고 수명이 연장된다. 반대로 고지방 섭취로 인슐린 저항, 고혈당이 되면 Sirtuin발현과 활성도가 감소해 비만해진다.
○ Sirtuin은 노화를 촉진하는 인슐린 저항과 대사증후를 일으키는 염증 조절인 NF-KB를 탈 아세틸화해 인슐린 저항, 대사증후를 억제해 노화과정을 늦추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Sirtuin을 활성화시키는 Resveratrol은 식물에 나온 항염증, 항산화작용을 해 수명을 연장시키는 등 건강을 증진시킨다. 그래서 Resveratrol을 CR의 모방체라 한다.
○ AMPK는 낮은 에너지 상태를 감지하고 당을 근육 속으로 전달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이화(분해)작용을 촉진한다. AMPK의 활성제로 운동, ACR, AICAR가 있다. AICAR를 운동이나 식이요법(칼로리 제한섭취[CR])의 대체물로 활용해 건강과 기능을 향상시켜 노화를 늦추려는 연구를 많이 해 왔다. 생쥐, yeast(효모)에서 수명 연장의 효과를 보였지만 일반 쥐(rat)에서 그런 효과가 없다. 이 대체물을 이용해 인간수명을 연장하는 연구를 더 해야 한다. AMPK활성제의 하나인 운동은 큰 부작용 없이 노화를 늦추고 수명을 연장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
○ mTOR는 과도한 영양 상태를 감지하고 활성화되는 단백질 카이네이즈(Kinase)인데 자람과 대사를 조절한다. 이 mTOR신호망은 제한 열량섭취(CR)반응을 전달한다. 이 신호망 활성도가 감소하면 수명을 연장하고 노화를 늦춘다고 알려졌다. 이 mTOR는 CR과 수명연장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앞으로 이 부분을 더 연구하면 식생활(특히 다이어트)과 다양한 연령 관련 질병(예, 치매)과의 연결을 밝히게 된다.
- 저자
- Nir Barzila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61
- 잡지명
- Diabet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315~1322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