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닐린의 제조에 대하여

전문가 제언
○ 바닐린은 독일화학자 Tiemann에 의해 바닐라콩에서 구조가 결정되었으며 Reimer이 1876년 구아야콜과 클로로포름에 의해 처음으로 바닐린을 합성했다. 독일은 구아야콜에 의해서, 영국과 프랑스는 유게놀에 의해서, 일본은 사프롤에 의해서, 캐나다와 미국은 리그닌에 의한 법으로 제조되고 있다. 최근까지 펄프공업부산물인 리그닌바닐린이 주류였지만 침엽수의 자원보호의 문제 및 환경문제로 인해서 구아야콜바닐린이 중심이 되고 있다.

○ 바닐린은 바닐라콩에 함유되어 있으며 GRAS로 분류되는 식품첨가물로 착향의 목적으로 식품가공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살균 및 정균 효과, 항산화 효과, 항돌연변이 원성과 항유전 독성 효과를 가진다. 항미생물 작용기작은 바닐린이 일부 미생물의 세포질막을 변형시켜 이온구배와 일정 pH유지 기능의 손실과 호흡활동 저해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식품향료의 대표적인 바닐린은 페놀을 주원료로 한 구아야콜바닐린과 펄프에서 추출한 리그닌바닐린으로 구분되며 80% 이상이 제과용 향료로 사용되고 제약용에도 일부 사용되고 있다. 국내 시장은 천연바닐린원료인 바닐라콩은 국내재배가 불가능하고 합성바닐린은 국내생산 기술 및 시설미비로 현재 소비되는 바닐린은 2011년 기준 총71톤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세계적인 합성바닐린의 수요는 약 16,000톤/년 규모이며 주요 용도로는 식품, 정밀화학제품, 제약 등에 사용되고 있다. 주요 제조사로는 Rhodia SA(France)가 구아야콜바닐린을 제조하고 있고 Borregaard(Norway)사가 리그닌바닐린 제조를 수행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농산자원인 볏짚 및 간벌재 중에 함유된 리그닌을 이용한 합성연구가 일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방향목적 외에 제약분야의 치료효과에 이용될 수 있는 고순도 바이오바닐린의 제조개발로 합성바닐린에 대한 시장수요를 일부 대체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저자
Kiyoshi Furu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2012(253)
잡지명
香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95~104
분석자
신*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