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태 댐의 붕괴 변수
- 전문가 제언
-
○ 2008년 중국 Wenchuan에서 규모 8.0의 지진이 일어나 광범위한 지역에 산사태가 발생하였다. 이것들이 강을 막아 35개의 산사태 댐이 생겼다. Tangjiashan 산사태 댐은 그중 가장 큰 댐으로 높이가 82m, 체적이 약 3억m3, 호수의 저수량은 약 2천만m3에 이른다. 대부분의 산사태 댐은 강우, 눈의 해빙, 지진 등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데이터베이스화된 산사태 댐 중 약 50%는 강우나 눈에 의해 형성되었다. 지진에 의한 것이 약 40%인 500개인데, 그 중 257개 댐이 2008년의 Wenchuan 지진에 의해 생성되었다.
○ 산사태 댐의 붕괴 변수는 붕괴 심도, 댐 상부의 붕괴 폭, 댐 기저부의 붕괴 폭, 최대 유출율, 붕괴 기간 등 5개이다. 붕괴 심도는 댐이 높을수록 커진다. 댐 상부의 붕괴 폭은 댐이 높고 저수량이 많을수록 증가한다. 댐 기저부의 붕괴 폭은 댐과 저류체적(호수의 체적)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최대 유출율은 댐의 높이, 침식률, 저류체적 등과 연관된다. 붕괴 기간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는 저류체적이다.
○ 우리나라도 여름 집중 호우기에는 많은 산사태가 발생한다. 1991년 수원-안성지역에 약 800여 개, 1996년과 1998년 경기 북부의 연천-철원 지역에 약 2천여 개의 산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그러나 아직 산사태 댐이 보고된 바는 없다. 아마도 개개 산사태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댐을 형성할 만한 규모에 미치지 못하였거나, 소규모 댐이 형성되었더라도 단시간 내에 붕괴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보고된 자연 산사면의 산사태는 기반암 상부의 얇은 미 고결 물질이 파괴되어 발생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은 소규모이다. 그러나 기반암을 동반한 거대한 산사태가 협곡에서 발생할 경우 산사태 댐이 생길 가능성은 충분하다. 특히 거대한 단층이나 파쇄대가 협곡 주변에 분포할 경우 가능성은 높아진다.
- 저자
- M. Peng and L. M. Zh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9
- 잡지명
- Landslid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31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