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복합산화물 헤테로구조에서 초고속 스트레인 엔지니어링

전문가 제언
○ 복합 산화물 헤테로 구조는 인터페이스에 유기되는 스트레인 필드를 일으키는 기술로 임의적으로 전자구조의 위상을 조절할 수 있는 다기능물질에 적용할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이 스트레인 필드는 역동적으로 물질의 특성을 바꾸게 할 수 있는 초고속 반응연구에 적용할 가능성을 열게 하였다.

○ 이 리뷰에서는 기판의 스트레칭 모드에 공명하는 중적외선 필드의 큰 진폭을 이용하여 경계면에 걸치는 박막의 전기적 특성을 스위칭 할 수 있음을 보인 것이다. 중적외선 포톤(70-130 meV)에 튜닝하기 위하여 150 fs (10-15 sec)펄스 빔을 사용하였다.

○ 이 리뷰에서는 포톤 감수율과 반사율변화 측정결과로 볼 때 NdGaO3(NGO)기판위에 NdNiO3 반자성 절연물질을 증착시킨 헤테로 구조가 초고속 광 반응시스템으로는 가장 좋은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는 금속-절연체 천이온도가 ~180 K인 것과 잘 일치하고 있으며 세라믹에서 관찰된 ~200 K에 근접해 있다. 또한 NdNiO3/LaAlO3(LAO)구조보다 흡수계수에 대한 포톤감수율이 3배나 더 크게 나타내었다.

○ 온도 T=20 K에서 펌프 에너지 밀도(fluence)가 ~0.8 mJ/cm2 이상에서는 5 ps이후의 반사도 변화(?R5ps/R0)가 선형으로 증가하였으며 이 에너지 영역에서는 포화하지도 안했다. 그러나 ~0.8 mJ/cm2 이하로 에너지 밀도를 줄였을 때는 광유도 상태가 지수 함수적으로 감소하여 피코초 레벨의 평형 상태로 환원되었다. 역학적인 스트레인을 광학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스트레인 필드로 헤테로 복합구조의 양자위상을 제어할 수 있는 산화물 복합구조의 역동적 물질특성 연구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자료라 판단하여 추천한다.

저자
A.D.Cavigli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기초과학
연도
2012
권(호)
108(13)
잡지명
Physical Review Letters
과학기술
표준분류
기초과학
페이지
13680101~13680105
분석자
윤*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