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산화물 헤테로구조에서 초고속 스트레인 엔지니어링
- 전문가 제언
-
○ 복합 산화물 헤테로 구조는 인터페이스에 유기되는 스트레인 필드를 일으키는 기술로 임의적으로 전자구조의 위상을 조절할 수 있는 다기능물질에 적용할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이 스트레인 필드는 역동적으로 물질의 특성을 바꾸게 할 수 있는 초고속 반응연구에 적용할 가능성을 열게 하였다.
○ 이 리뷰에서는 기판의 스트레칭 모드에 공명하는 중적외선 필드의 큰 진폭을 이용하여 경계면에 걸치는 박막의 전기적 특성을 스위칭 할 수 있음을 보인 것이다. 중적외선 포톤(70-130 meV)에 튜닝하기 위하여 150 fs (10-15 sec)펄스 빔을 사용하였다.
○ 이 리뷰에서는 포톤 감수율과 반사율변화 측정결과로 볼 때 NdGaO3(NGO)기판위에 NdNiO3 반자성 절연물질을 증착시킨 헤테로 구조가 초고속 광 반응시스템으로는 가장 좋은 반응을 나타내었다. 이는 금속-절연체 천이온도가 ~180 K인 것과 잘 일치하고 있으며 세라믹에서 관찰된 ~200 K에 근접해 있다. 또한 NdNiO3/LaAlO3(LAO)구조보다 흡수계수에 대한 포톤감수율이 3배나 더 크게 나타내었다.
○ 온도 T=20 K에서 펌프 에너지 밀도(fluence)가 ~0.8 mJ/cm2 이상에서는 5 ps이후의 반사도 변화(?R5ps/R0)가 선형으로 증가하였으며 이 에너지 영역에서는 포화하지도 안했다. 그러나 ~0.8 mJ/cm2 이하로 에너지 밀도를 줄였을 때는 광유도 상태가 지수 함수적으로 감소하여 피코초 레벨의 평형 상태로 환원되었다. 역학적인 스트레인을 광학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스트레인 필드로 헤테로 복합구조의 양자위상을 제어할 수 있는 산화물 복합구조의 역동적 물질특성 연구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자료라 판단하여 추천한다.
- 저자
- A.D.Cavigli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2
- 권(호)
- 108(13)
- 잡지명
- Physical Review Lett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13680101~13680105
- 분석자
- 윤*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