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 파력응용분야의 유압장치개관

전문가 제언
○ 해양에너지는 대표적인 대체에너지다. 온실 가스나 오염물질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생산이 가능하고 자원이 고갈될 염려 또한 없다. 초기 개발비용이 높긴 하지만 개발이 시작되면 대규모 생산이 가능한 점도 해양에너지의 장점이다. 게다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해양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한 우리나라는 해양에너지의 연구 개발에 유리하다.

○ 해양에너지 중에서 파력발전은 파도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발전방식에 따라 가동물체형, 진동수주형, 월파형으로 나누고 설치형태에 따라 해안가 고정식, 착저식, 부유식으로 분리한다. 파력발전은 소규모 발전이 가능하고 발전기의 방파제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파도가 풍력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출력변동이 심하며 대규모 발전이 어렵다.

○ 한국 해양연구원의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의 파력발전의 잠재적인 부존량은 9TW~20TW로 추정되며 비교적 편서풍이 강한 위도 30도~60도 근처가 유리하여 유럽해안, 캐나다, 미국, 호주 등의 해안이 적지이고 국내에서는 동해안, 제주도지역이 적지이며 부존량은 6,500MW로 추정된다.

○ 파력발전은 영국, 덴마크, 노르웨이, 호주 등 유럽 국가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집중되어 왔고 이미 상용화단계에 들어섰다. 국내의 경우 지난 2006년 150W급 소형 파력발전장치를 개발하여 제주시 차귀도 해역에서 시험운용에 성공한 바 있다. 2012년에는 한국 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 안전연구소가 진동수주형으로 파력발전 표준모델의 실증과 실용화를 검증하기 위해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앞 500m 해상에 500kW급 시험용 파력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 해군기지 건설 시에도 방파제에 파력발전기를 포함할 예정이라고 한다.

○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조력발전 및 파력발전에 좋은 조건을 갖고 있다. 조력발전은 어느 정도 개발단계에 진입했지만 국내의 파력발전 현황은 아직 미미한 단계로서 연구/개발이 더욱 필요하다.
저자
Dahai Zh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1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522~4526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