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관 점막에 대한 미생물 부착인자
- 전문가 제언
-
○ 위장관은 뮤신 당단백질에 의해 형성된 점막층이 있다. 이 층은 장 내용물과 근원적인 상피 사이의 물리적 및 화학적 장벽을 구성한다. 이 방어적 역할 이외에, 뮤신은 병원균과 공생균을 위한 특별한 결합 부위를 제공하는 글리칸이 풍부한 도메인을 갖고 있다. 비록 위장관에서 점막-미생물 상호작용이 숙주와 공생균과 병원균 모두의 관계 결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상호작용에 포함된 부착소와 리간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따라서 위장관 점막에 대한 미생물 부착소와 점막 성분에 대한 정보는 질병 예방 및 치료에 매우 가치가 있다.
○ 국내의 점막과 미생물 부착에 관한 연구는 주로 알레르기 질환에 관한 연구에 집중되고 있으며, 장 점막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로 위장관 질환이 많은 우리나라로서는 예방관리를 위하여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 L. lactis에서 B. creus CH 플라젤린의 이질적인 발현은 뮤신으로 둘러싸인 판에 대한 증가된 부착성과 사람과 가축에서 장골장염을 일으키는 그람 음성 병원균인 병원성 대장균과 살모넬라균의 부착을 경쟁적으로 억제하는 능력을 보인 표면-관련 플라젤린을 생산하는 균주에 의해서이다.
○ 장 점막에 대한 미생물 부착인자로서는 유산균 점막부착소가 잘 알려져 있으며, 편모, 핌브리아 및 섬모가 큰 역할을 한다. 이들은 미생물의 운동성과 함께 부착에 관여하는 구조이다. 또한 장 점막에 병원미생물의 부착은 질병발생의 시작으로 매우 중요하다.
○ 점막층과 병원균이나 공생균 사이의 상호작용의 본태를 확인하는 것은 장벽을 강화시키고 병원균에 의한 감염을 제거하는 새로운 전략을 합리적으로 설계하는 데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 저자
- Nathalie Jug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0(1)
- 잡지명
- Trends in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0~39
- 분석자
- 박*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