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계적 신체활동 수준: 감시진행, 맹점 및 전망

전문가 제언
○ 신체활동은 에너지소비를 기저수준 이상으로 증가시키는 골격근 수축에 의한 육체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가이드라인에서 신체활동은 일반적으로 건강을 증진하는 육체활동 중의 한 카테고리로 구분한다. 신체활동의 부족(운동부족)은 세계인구의 총 사망률의 4번째 원인으로, 연간 세계적으로 3백20만 명의 조기사망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빈번하고 정기적인 신체활동은 면역시스템을 부양하고 ‘풍요의 질병’이라고도 말하는 심장병, 심혈관질환, 2형 당뇨병, 비만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또 정신건강을 향상시키고 우울증, 불안감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신체활동은 신체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고, 건강한 체중, 건강한 골밀도의 형성과 유지, 근육 힘 및 관절운동, 생리적 웰빙, 수술 위험도의 감소, 면역체계의 강화 등에 기여한다. 신체운동은 또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문제에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cortisol의 분비를 경감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 심혈관 시스템에 대한 운동의 유익한 효과는 상세히 보고되어 있다. 운동부족과 심혈관-원인 사망률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고, 신체운동의 부족은 관상동맥질환 발생에 독립적인 위험인자이다. 일주일에 대략 700에서 2000kcal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운동량과 중년 및 노년 인구의 심혈관질환 사망률 사이에는 뚜렷한 용량-반응 관계가 성립한다. 사망률의 감소는 비-활동성 좌자세 습성에서 적당히 활동성이 된 그룹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좌자세 습성에 그대로 남아 있는 사람들은 모든 원인 및 심혈관 질환 사망률에 가장 높은 위험을 가지고 있다.

○ 운동부족은 근육위축과 이에 따른 신체손상 감수성 증가에 원인이 된다. 좌자세 습성은 일반적으로 면역체계 약화를 동반하고, 만성질병으로 유도하는 염증 같은 스트레스-관련 반응에 연결되어 있다. WHO 등 국제 및 국가기관들이 이런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저자
Hallal, P, C,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2
권(호)
380
잡지명
The Lancet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47~257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