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법에 의한 판재의 압연거동 해석
- 전문가 제언
-
○ 최근 자동차를 포함하는 수송기기의 경량화와 고성능화의 요구에 맞추어 알루미늄합금과 마그네슘합금과 같은 경량소재의 성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결정립과 같은 미세구조의 결정방위와 집합조직을 제어하는 기술개발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 결정균질화 유한요소볍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대표체적요소(REV)를 설명하기 위해 본문에서 예시해 준 금속재료의 구성 요소들의 체계를 크기순으로 나열한 ‘거시적 연속체→미시적 다결정구조→REV→결정격자→금속원자’와 관련된 내용은 금속이 용액상태에서 응고하여 결정형태를 갖추는 과정을 파악하고 금속결정체의 구성 상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유용한 자료이다.
○ 판재의 압연에서 상부롤과 하부롤의 주속도를 달리하는 이주속압연법은 판두께 방향으로 도입되는 전단변형을 집합조직의 제어에 이용할 수 있으며 압축변형과 전단변형의 가산에 의한 상당스트레인에 의해 소성이방성이 증가한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균열, 잔류응력, 스프링백 등과 같은 불량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에 관한 기술의 연구가 필요하다.
○ 경량화 소재로 포텐셜이 매우 높은 마그네슘합금의 용도를 확대하고 사용량을 늘이는 등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실온 부근에서의 압연을 포함한 성형성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본문의 결정소성 멀티스케일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판재의 압연과정에서 나타나는 재료의 야금학적 거동을 해석하는 기술자료는 마그네슘합금의 성형성 향상에 매우 유익한 기술로 활용할 수 있다.
- 저자
- Eiji Nakama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2(1)
- 잡지명
- 輕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5~31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