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장기행동과학: 핵폐기물의 장기성능의 신뢰성있는 평가를 위한 기초적 접근

전문가 제언
○ 처리과정을 거쳐 안정한 형태로 가공된 방사성 폐기물을 생태계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처분이라고 한다. 처분방법으로는 해양에 투기하는 방법, 빙하에 묻는 방법, 육지에 묻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방법은 육지처분이다. 육지처분의 기본원리는 기술기준에 맞게 처리된 폐기물을 지반이 안정하고 지하수의 유동이 적은 부지를 찾아 적절한 깊이에 폐기하는 것이다. 이때 폐기위치에 따라 천층처분과 심층처분으로 구분한다. 즉, 인공방벽 내에 폐기하는 지표처분 방식과 동굴의 천연방벽을 이용하는 동굴처분 방식이 있으며, 심층처분의 경우는 모두 동굴처분 방식이 채택되고 있다.

○ 폐기물로부터 방출되는 방사선은 어느 경우나 인공방법과 천연방법에 의하여 충분히 차단되며 그 방사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사선 붕괴에 의하여 자연감쇄 된다. 그리고 처분장의 인공방벽과 천연방벽은 폐기물의 방사능이 자연감쇄로 없어질 때까지 지하수가 접근하는 것을 최대한 차단해 주도록 설계된다. 또한 폐기물에 지하수가 접촉하더라도 방사성물질이 잘 녹아 나오지 않도록 폐기물을 고정시켜야 하며 최악의 경우 방사성물질이 녹아 나온다고 하더라도 인공방벽과 천연방벽에 의하여 생활권으로 들어오는 것이 억제되어야 한다.

○ 본 자료는 아직 국내에서 실시하고 있지 않은 고준위 폐기물의 붕규산유리 처리기술을 소개하였다. 현재 상태로서는 실제 적용에 대한 전망이 불분명하나 향후 여러 가지 사례를 확보하여 실시여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저자
C. Poinssot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420
잡지명
Journal of Nuclear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82~192
분석자
김*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