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화학 합성과 바이오합성 융합에 의한 천연물의 전합성

전문가 제언
○ 지금 사용되고 있는 많은 약물들이 천연물이거나 천연물에서 얻은 화합물의 유도체들이다. 생물학적 활성을 가진 복잡한 구조의 천연물 또는 대사중간체를 보다 효율적인 화합물로 변환하거나 유사한 동족체를 만들기 위하여 화학적 방법만으로 한계가 있다.

○ 바이오합성 경로에 대한 지식들이 축적되면서 천연물의 구조 다양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PDB(precusor-directed biosynthesis)이 도입되면서 화학합성이 대사경로에서 초기 대사산물의 동족체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보다 복잡하고 어려운 변환은 바이오합성에 의존하는 새로운 합성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 최근 PDB는 결정적인 단계에서 정상경로를 차단하는 생산균주의 돌연변이 유발(mutagenesis)을 함께 활용하면서 목표로 한 최종 생성물을 높은 수율로 얻을 수 있는 기술(mutasynthesis)이 발표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는 이 분야에서 현재 진행 중인 연구를 소개하고 지금까지 개발된 도구들을 활용함으로서 복잡한 천연물의 합성에서 지금까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천연물연구소를 비롯한 여러 대학과 연구소에서 천연물에서 얻은 화합물들의 생물학적 활성과 화학적 변환을 통한 새로운 약물의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나 화학합성과 바이오합성을 결합한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되지 않았다. 앞으로 생명공학-화학합성-생합성의 융합을 통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신약개발에서 새로운 도구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Andreas Kirsching and Frank Hah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51
잡지명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012~4022
분석자
엄*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